삶에 대한 인간의 근본 원리인 세계관과 인생관을 탐구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세상의 옳고 그름이 무엇인지 공부하는 것이며 프로타고라스에 의해서 만들어졌습니다.
용어
철학이라는 용어는 그리스어의 필로소피아(지혜에 대한 사랑)에서 유래되었고 여기서의 지혜는 인간 자신과 그것이 관계한 세계를 관조하는 지식을 뜻하는 것입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학문그 자체를 논하는 용어였고 전통적 으로는 세계와 사람 사물과 현실의 가치와 뜻을 향한 본질적인 연구 이다.철학은 대체로 고대 그리스 철학인 서양철학을 말하나철학 자체는 동양과 서양으로 나뉘지 않는다.
현대 철학은 철학에 기초한 사고인 전제나 문제의 확실화,개념의 엄밀화를 이용해 주제를 이야기 하는 언어철학 이나 논리학 등에 많은비중을 두고 있다고 철학이란 무엇인가 라는 책에서도 말하고 있읍니다.
어원
철학의 영어 명칭 Philosophy(필로소피)는 그리스어 필레인(사랑하다)와 소피아(지혜)의 합성어 로써 "지혜를 사랑하다"이고 이것은 피타고라스가 처음 사용한 말이며 훗날 "Philosohpy" 의 어원이 되었다고 합니다.
동양에서 쓰는 표현인 철학은 19세기 말 일본의 니시 아마네가 처음으로 "Philosohpy"를 희철학으로 사용하다가 줄어서 철학으로 불렷다고 합니다. 철학은학문의 일종 이라기 보다는 일반에서 요구되는 기본자세 이면서 실천하는 방법이라 해야 합니다.
철학의 대상 1
철학은 논리학,미학,인식론,윤리학,언어철학,정치철학 등 다양한 학문과 함께 쓰일수 있습니다.철학의 연구 대상은 자연 이였습니다.소크라테스 이전 철학이라고 하며자연을 스스로 움직이는 대상으로 생각하였습니다.소크라테스 시기 철학은 사람의 혼을 연구 대상으로 생각 하였습니다.윤리문제에 관심을 두었으며 다음으로는 플라톤과 아리스토 텔레스가 나오며 철학 체계를 정립 하였습니다.